주요 프로그램 서울파이낸셜포럼

서울파이낸셜포럼의 목적은 한국 금융의 국제화와 국제경쟁력 강화를 통해 한국을 세계적인 금융강국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며, 이를 위해 포럼은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의 일환으로 포럼은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원을 위한 세미나 Seminars for Members

포럼은 국내외 최고 전문가를 연사로 초청해 경제 및 금융 관련 주요 정책이슈,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문제를 토론하는 조찬세미나를 월 1회(8월, 12월 제외; 12월은 송년강연회로 대체) 개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포럼의 조찬세미나에는 로널드 맥키논(Ronald McKinnon) 스탠포드 대학교 교수, 마틴 펠드슈타인(Martin S. Feldstein) 하버드 대학교 교수, 베리 아이켄그린(Barry J. Eichengreen) UC 버클리 대학교 교수, 필 그램(Phil Gramm) 전 미국 상원의원, 마틴 울프(Martin Wolf) 파이낸셜타임스 편집장 등이 연사로 발표한 바 있습니다.


18e2927cfc745bc2f04fc9f66891735d_1688333769_936.jpg

강연회 Lectures

포럼은 학계 및 업계의 세계적인 전문가 및 최고 정책결정자를 연사로 초청해 세계 경제 및 금융 관련 이슈와 동향, 정부정책 현황과 방향에 관한 강연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간 포럼의 강연회에는 글렌 허바드(Glenn Hubbard) 미국 대통령 경제자문회의 의장 겸 콜롬비아 경영대학원장, 로버트 앵글(Robert Engle) 2003년 노벨경제학 수상자, 그리고 역대 경제부총리, 금융위원장, 금융감독원장, 한국은행 총재 등이 주요 연사로 강연한 바 있습니다.

공개세미나 및 컨퍼런스 Public Seminars and Conferences

금융개혁에 대한 정부, 업계,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금융혁신 사례들을 확인하여 한국의 과제를 도출할 목적으로 포럼은 공개세미나 및 컨퍼런스를 연 1~2회 개최하고 있습니다.

포럼은 2003년 1월 “아시아 국제금융중심지로서의 한국: 비전과 전략 (Korea as an International Financial Center in Asia: Vision and Strategy)”을 주제로 공개세미나를 개최하여 한국의 국제금융중심지전략을 최초로 공론화하였습니다. 그리고 2013년부터는 핀테크와 전자결제의 세계적 추세를 확인하고 한국의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디지털결제의 미래: 글로벌 추세와 한국의 과제(The Future of Digital Payments: Global Best Practices and Challenges for Korea)' 컨퍼런스를 개최해 왔습니다.

정책간담회 Policy Dialogues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고 포럼이 구상하고 있는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해 포럼은 금융 관련 정책결정자 및 정책입안자, 그리고 규제담당자들과 수시로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18e2927cfc745bc2f04fc9f66891735d_1688333788_5054.jpg

연구 및 출판 Research and Publications

포럼은 주요 경제 및 금융 관련 이슈에 대해 포럼의 입장을 밝히는 포지션 페이퍼(position papers), 정책제안서(policy memorandum & recommendations), 관련 연구보고서 등을 발간합니다.

그간 포럼은 포럼의 최초 종합보고서인 “아시아 국제금융중심지로서의 한국: 비전과 전략(Korea as an International Financial Center in Asia : Vision and Strategy)”을 포함한 여러 연구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습니다.

워크샵 Internal Workshops

포럼은 상기 연구활동과 포지션 페이퍼, 정책제안서, 연구보고서 작성을 위해 관련 이슈들에 대한 내부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국제회의 International Conferences

한국의 금융개혁에 대한 국제적 지지를 확보하고 동 전략에 대한 외국 전문가의 식견을 듣기 위해 포럼은 주요 국제기관들과 공동으로 국제회의를 개최하거나, 후원기관으로 참여합니다..

그간 포럼은 국제금융연구소(IIF: Institute of International Finance), The Financial Times, The Economist, The Asia Asset Management 등의 국제 언론사, 그리고 아시아개발은행(Asian Development Bank) 등과 공동으로 한국의 금융개혁, 국제금융시장 동향, 금융시장의 미래 등 여러 주제로 국제회의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국제교류활동 International Networking

포럼은 해외 국제금융중심지와의 국제교류 증진을 목적으로 전 세계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세미나와 컨퍼런스에 참여하고, 주요 국제금융중심지를 방문해 금융 및 금융규제 관련 정책 및 제도, 금융시장에 대한 조사연구를 수행합니다.

그간 포럼은 런던의 Chatham House, 미국의 Pacific Pension Institute, 영국의 The Financial Times , 홍콩 정부 등이 주최한 다양한 세미나와 컨퍼런스에 초청되어 참여한 바 있습니다. 또한 포럼은 한국을 방문한 해외 전문가를 초청해 한국 금융시 장과 금융개혁 노력 그리고 세계 금융시장 동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있습니다. 그간 포럼에는 자넷 옐렌(Janet Yellen) 당시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 의장, 제이콥 류(Jacob Lew) 당시 미 재무장관, 독일 연방의회 대표단 등이 방문해 의견을 나눈 바 있습니다.